.. 순환계
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순환계

by 요점만알기원하는사람 2023. 5. 23.

순환 동태

심장은 크게 우심실과 좌심실로 나뉜다. 둘은 거의 동시에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면서 생체의 펌프 역할을 하면서 전신 조직과 장기에 혈액을 공급하고 있다. 전신에서 반환하는 정맥혈이 상대정맥과 하대정맥을 통하여 우심방에 들어간다. 우심방에서 우심실로 들어간 혈액은 폐동맥을 통하여 폐모세혈관에 송출된다. 폐모세혈관에서 가스교환된 신선한 동맥혈이 폐정맥을 통하여 좌심방에 들어간다. 좌심방에서 좌심실로 들어간 혈액은 대동맥을 통하여 전신의 조직과 장기에 송출된다.

동맥혈과 정맥혈

동맥혈은 폐동맥을 제외하고 동맥 중으로 흘러가는 혈액을 말하며, 폐포로 가스교환을 마친 산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비교적 깨끗한 혈액을 말한다. 한편 정맥혈은 폐정맥을 제외하고 정맥 중에 흘러가는 혈액을 말하며 전신 및 각 조직으로 물질교환을 행한 비교적 산소가 적은 혈액을 말한다. 즉 동맥이 흘러가는 혈액, 정맥이 흘러가는 혈액을 각각 동맥혈, 정맥혈이라고 하나 폐 정맥혈은 폐정맥을 흘러가는 혈액을 말하고 폐포에서 가스교환을 마치면 소위 동맥혈이 흘러간다.

순환계

심맥관계라고 말하나 심장, 혈관, 임파관에서 구성되어서 혈액순환계와 임파 순환계로 나뉜다. 혈액순환계는 나아가 대순환계와 소순환계로 나뉜다. 좌심실에서 우심방으로의 순환을 대순환계 또는 체순환이라고 말하며 우심실에서 폐를 통해 좌심방에 이르는 순환을 소순환계 또는 폐순환이라고 한다. 체순환은 좌심실에서 구출된 혈액이 뇌, 신장, 비장의 장기를 둘러싸고 상대정맥, 하대정맥을 통하여 우심방으로 돌아간다. 또 모세혈관에서 누출된 액체의 일부는 임파관을 통해 정맥으로 들어간다. 폐순환은 우심실, 폐동맥, 폐모세혈관, 폐정맥, 좌심방 순으로 혈액이 순환한다. 폐순환은 가스교환과 혈전과 백혈구를 포착하는 여과 기능과 종종 물질대사에도 관여하고 있다. 체순환은 고압계이며 폐순환은 저압계이다. 전자는 동맥 수축 기압과 확장 기압에 상당하며 후자는 폐동맥 수축 기압과 확장기압에 상당한다. 또 체순환과 폐순환의 박출량은 동일하다.

임파 순환계와 모세혈관계 순환

대부분의 임파관은 정맥에 따라서 흐르며 임파액은 조직 중 모세 임파관에서 끝나고 집합 임파관, 임파절을 통하여 최종적으로는 흉관과 우임파본간이 되어 좌우 정맥 각에 유입된다. 모세혈관에서 누출된 간질액이 임파관으로 재 흡수되어 정맥 각에서 다시 혈액에 들어가는 경로를 임파 순환이라고 한다. 미소순환의 세포맥과 세정맥간에 위치하는 모세혈관망의 순환을 말한다. 전 모세혈관의 괄약근이 열려 모세 혈관망에 혈액이 흘러간다. 모세 혈관강, 모세혈관벽, 간질, 실질 세포에서 수분과 물질교환이 일어난다.

'의학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유량 산소 요법 : Ambu bagging  (0) 2023.05.29
암과 면역  (0) 2023.05.29
노화  (0) 2023.05.22
부종  (0) 2023.05.22
여러가지 쇼크  (0) 2023.05.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