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기 이식과 이식 조직에 대한 면역반응
본문 바로가기
의학정보

장기 이식과 이식 조직에 대한 면역반응

by 요점만알기원하는사람 2023. 6. 8.

장기이식

이식이란 이식 편을 장기 제공자의 몸에서 채취하여 장기 수용자에게 이식하는 것을 말한다. 자신의 몸 일부를 자기 몸의 다른 부위에 이식하는 것은 자가이식이다. 예를 들어 팔에 화상을 입었을 때 엉덩이 피부를 발에 이식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부모와 자식 사이나 형제간처럼 유전자의 구성이 거의 동일한 사람들 사이에서 행해지는 이식을 동계이식이라고 한다. 같은 종(사람과 사람)끼리 이루어지는 이식이지만, 유전자의 구성이나 이식항원(HLA 항원)이 다른 경우에는 동종이식이다. HLA 항원이란 인간 백혈구 항원으로 백혈구의 1형이다. 장기 이식 시 타인의 장기가 체내에 들어오면 인체는 이것을 이물로 인식하여 체외로 방출하려고 하며 심한 거부 반응을 일으킨다. 따라서 장기 이식 시에 가장 중요한 요건은 HLA의 일치성 여부이다. HLA은 세포의 표면에 널리 분포하며, 체외에서 HLA가 다른 장기가 들어오면 심한 거부 반응을 일으킨다. 반면 돼지의 심장판막을 사람에게 이식하는 경우처럼 다른 종끼리의 이식을 이종이식이라고 한다.

이식의 조건

이식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이식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자가이식이나 동종이식이여야 하고 장기 이식의 구조가 단순해야 한다. 또한 이식편이 신선하고 생명력이 높아야하며 이식편과 같은 조직으로의 이식(동소이식)이여야 한다. HLA 유전자가 일치해야 하는 점도 매우 중요하다.

초급성 거절반응

이식 후, 수 분에서 수 시간에 생기는 거절반응으로 이식 이전에 존재한 항체와 종종 메디 에이터에 의하여 일어난다. 이식 부위의 발열과 동통, 장기의 무기능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모세혈관의 혈전 형성과 부종, 울혈, 호중구 침윤 등의 조직 변화를 보인다. 액성 면역에 의한 거절반응으로 이식 전의 항체 스크리닝으로 예방 가능하다.

급성 거절반응

이식 후 수개월 사이에 일어나는 거절반응으로 세포성 면역에 의한 것이 많다. 발열과 이식부의 압통, 장기의 기능부전 혹은 장애를 임상적인 특징으로 한다. 임파구 침윤 상이 주체로 고도의 경우에 임파구성 혈관염도 보인다. 이를 예방하기 위한 치료로 면역억제제를 미리 투여하는 방법이 있다.

만성 거절반응

이식 후, 수개월에서 수 년 후에 생기는 경우가 많은 거절반응으로, 그 특징은 만성혈관상해이다. 혈류 부전에 의한 장기 장애를 일으켜 조직이 동맥의 내막 비후에 의한 내강 협착을 보인다. 장기의 실질은 상당히 황폐해있다. 만성 거절 상태는 비가역적인 경우가 많으나, 조기에 발견하여 강력한 면역억제치료를 행하면 진행을 멈추는 경우가 가능하다.

이식편대숙주반응

이식 편이 오히려 장기 수용자(숙주)의 조직을 이물로 인식해서 면역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이식편대숙주반응이라고 한다. 이는 급격한 반응으로 사망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어 위험하다. 주로 면역기능이 저하한 환자에게 이식한 조직(대부분 골수)에게 나타난다. 여기서 골수 이식이란 백혈병 등의 혈액계 질환으로 인한 재생 불량성 빈혈 등의 치료로서 널리 행해지는 이식을 말하며 이러한 이식 조직 중에 포함되어 있는 임파구가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한다. 특히 면역반응으로 상해를 받기 쉬운 장기는 피부, 소화관, 간장으로 발진과 복통, 간 기능 장애 등의 임상증상이 나타난다. 장기 장애의 정도는 여러 가지로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

혼합 임파구반응

동일 종족의 동물에서 개인차가 발견된다. 항원은 알로 항원이라 불리고, 거절의 주요한 표적 항원이 된다. 동물 종이 다르면 외래 황원의 하나에 불과해, 임상적 의미는 없게 된다. 특정 개체에서 추출된 T 세포를 별개체에서 추출하여 T 세포와 혼합하여 발견된다. T 세포의 반응에 의하여 알로 항원의 크기 차이를 보는 것이 혼합 임파구 반응으로 이식 결과의 대략적인 예측 수단으로 사용하나, 실제로는 복잡하여 MHC 항원의 일치율로 대응하는 경우가 많다.

'의학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체상태 모니터링 방법  (0) 2023.06.08
지혈  (0) 2023.06.03
고유량 산소 요법 : Ambu bagging  (0) 2023.05.29
암과 면역  (0) 2023.05.29
순환계  (0) 2023.05.23